'케데헌'이 떠받친 국내 음원시장…7월 음원이용량 한달새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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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차트 데이터 분석…"콘텐츠 힘으로 K팝 시장 반등시켜"
(서울=연합뉴스) 최주성 기자 =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국내 스트리밍 시장도 이에 따른 수혜를 누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7일 써클차트 디지털차트 상위 400곡의 스트리밍 데이터를 김진우 음악전문 데이터저널리스트가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7월 음원 이용량은 6월에 비해 7.9% 증가했다.
상위 400곡 가운데 발매 3개월 이내 신곡이 차지한 점유율은 6월 15.6%에서 7월 22.9%로 7.3% 포인트(p) 늘었다.
올해 3월 이후 매달 감소하던 음원 이용량은 4개월 만에 반등했고, 신곡 점유율은 올해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써클차트는 각종 음원 플랫폼의 스트리밍, 다운로드 수치 등을 바탕으로 디지털 차트를 집계한다.
7월 월간차트를 살펴보면 기존 히트곡들이 6월과 비슷하거나 하락한 성적을 거둔 가운데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를 비롯한 신곡이 차트 최상위권을 지배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 '골든'(Golden)은 이용량 점수 약 1억1천400만점으로 월간차트 정상에 올랐다. OST가 써클차트 월간차트 정상에 오른 것은 2021년 임영웅이 부른 '사랑은 늘 도망가' 이후 4년 만이다.
작품의 또 다른 OST '소다 팝'(Soda Pop)은 3위를 차지했고, 이외에도 '유어 아이돌'(Your Idol), '하우 잇츠 던'(How It's Done) 등 9곡이 상위 400위 안에 들었다.
신인 혼성그룹 올데이 프로젝트의 데뷔곡 '페이머스'(FAMOUS)는 약 8천300만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우즈의 '드라우닝'(Drowning)은 6월 약 6천500만점으로 월간 차트 2위에 올랐는데, 7월에는 이보다 높은 약 6천600만점을 기록했음에도 5위로 밀려났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악령들로부터 인간세계를 지키는 인기 걸그룹 헌트릭스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이다. 지난 6월 공개 이후 열풍을 일으키면서 역대 넷플릭스 영화 중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 2위에 올랐다.
K팝 스타일을 충실히 구현한 OST가 작품 인기 비결로 꼽히는 가운데, OST '골든'(Golden)은 세계 양대 차트로 불리는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과 영국 오피셜 싱글차트 '톱 100'을 석권했다. 국내에서도 멜론, 지니, 벅스 등 각종 음원 플랫폼 차트 정상을 휩쓸고 있다.
김진우 저널리스트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가 최근 침체했던 국내 음원시장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며 "지난 4∼5개월간 부진을 거듭하던 시장이 반등한 것은 순전히 '케이팝 데몬 헌터스'라는 콘텐츠가 지닌 힘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김 저널리스트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인기가 여러 가수의 OST 커버 영상으로 이어지고, 이를 접한 K팝 팬들이 노래를 직접 따라 부르고 스트리밍을 증가시키는 선순환을 형성했다고 설명했다.
써클차트가 집계한 7월 노래방 인기곡 순위에서 '골든'은 4위, '소다 팝'은 41위에 자리했다. 틱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K팝 팬들이 노래방에서 '골든'을 부르는 영상은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가요 관계자들은 이러한 작품의 화제성이 침체한 음원 시장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 가요 기획사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화제를 몰고 다니는 작품이다 보니 남다른 영향력을 체감하고 있다"며 "팬들도 K팝 가수가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의 모델로 언급되면 관심을 보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임희윤 대중음악평론가는 "애니메이션의 흥행은 해외 팬들에게 K팝이라는 키워드를 상기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추후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등이 돌아오는 시점과 맞물려 추진력을 얻는 상황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